쌍용교육센터 - 6일

개발자가 되고 싶어요 ㅣ 2024. 2. 23. 18:56

배열

  • 배열은 같은 자료형들끼리 모아두는 하나의 묶음
  • 자바에서 하나의 배열은 하나의 객체로 인식

 

1차원 배열

  • 배열의 단계적 작업
    1. 배열의 선언
    2. 배열의 생성
    3. 배열의 초기화
// 1
int[] arr1 = new int[5];
arr1[0] = 1;
arr1[1] = 2;
arr1[2] = 3;
arr1[3] = 4;
arr1[4] = 5;

// 2
int[] arr2 = {1,2,3,4,5};

 

String → int

Integer.parseInt(str) 진짜 중요!!!!!!

 

2차원 배열

// 2차원 배열 선언
int[][] test;
// 2차원 배열 생성 (2행 3열)
test = new int[2][3];

// 2차원 배열 초기화
// 행번호 열번호
test[0][0] = 100;
test[0][1] = 200;
test[0][2] = 300;

test[1][0] = 400;
test[1][1] = 500;
test[1][2] = 600;

 

클래스와 객체

클래스(Class)는 한 마디로 건물을 지을 때 제일 먼저 필요로 하는 설계도면과 같다. 객체(Object)는 설계도면을 통해 완성된 건물이다. 건물이 지어지면 건물에 주소(Reference)가 부여되고 주소를 통해 건물을 찾아갈 수 있다.

객체(Object)는 현실 세계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대상을 모델링한 것이다. 모든 사물을 프로그램의 객체로 만들 필요는 없고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대상들만 객체화한다.

객체(Object)란 물리적으로 존재하거나 추상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 중에서 자신의 속성을 가지고 있고 다른 것과 식별 가능한 것을 말한다. 객체는 속성과 동작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자바에서는 이 속성과 동작들을 각각 필드(field)메서드(method)라 부른다.

객체로 정의된 대상들의 관계를 표현하는 프로그래밍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다.

 

클래스의 구조

  1. 클래스 헤더 
    • 클래스 헤더는 클래스를 선언하는 부분을 의미한다.
    • [접근제한][클래스 종류] class 클래스명
        public    abstract          Hello
                  final
      
    접근제한:
    • 접근제한은 말 그대로 현재 클래스를 접근하여 생성하고 사용하는데 있어 제한을 두겠다는 의미한다. 클래스 접근 제한은 public과 default 두 가지를 사용할 수 있다.
    • 클래스의 종류:
      • 클래스의 종류는 일반 클래스는 명시하지 않고 추상클래스는 abstract를 명시하고 상속을 금지할 때 사용하는 final이 있다.
    • 클래스명
      • 클래스의 이름을 의미. 식별자 명명규칙에 의해 대문자로 시작한다
      • public class Hello {
        	
        }
        

 

2. 멤버 필드

  • 변수 또는 상수로 구성되어 있다. 상수고정된 값이고 프로그램이 종료 될 때 까지 절대로 변하지 않는다. 변수상수와는 반대로 프로그램이 종료 되기 전에 변경될 수 있는 값이다.
  • public class Hello {
    	int a; // 변수
    	final int NUMBER = 10; // 상수
    }
    

 

3. 생성자

  • 객체 생성시 호출되어 멤버변수를 초기화하는 역할을 수행. 생성자 내부에서 특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고 데이터를 인자에 전달하여 전달받은 데이터를 활용할 수 도 있다.

4. 멤버 메서드

  • 메서드는 특정한 일을 수행하는 행위, 다시 말해 동작을 의미한다. 메서드가 갖고 있는 코드를 수행할 수도 있고 멤버 필드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활용해 동작을 수행할 수 도 있다.
  • public class Hello {
    	// 멤버 메서드
    	public void drive() {
    		Systme.out.println("운전하다");
    	}
    }
    

 

객체의 생성 및 멤버 접근법

  1. 객체 선언
    • 객체가 생성되면 객체의 주소를 보관할 변수를 할당하는 과정이다. 변수를 할당할 때는 변수 앞에 자료형을 명시해주는데 생성할 객체의 클래스명이 자료형으로 사용되고 해당 자료형을 참조자료형이라고 한다.
  2. 객체 생성
    • new 연산자를 사용하여 객체 생성을 희망하는 클래스의 생성자를 명시하고 메모리 상에 객체를 생성한다. 객체가 생성되면 주소를 통해 객체에 접근할 수 있는데 주소를 참조변수에 보관하고 원할 때 참조변수를 통해 객체에 접근한다.

멤버 접근법

  • 참조변수에 저장된 객체의 주소를 통해 heap 영역에 생성된 객체의 멤버필드 또는 멤버 메서드를 호출한다.
  • s.study("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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