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tter와 Setter

개발자가 되고 싶어요 ㅣ 2024. 2. 27. 11:13

Getter와 Setter

객체의 필드(데이터)를 외부에서 마음대로 읽고 변경할 경우 객체의 무결성(결점이 없는 성질)이 깨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자동차의 속력은 음수가 될 수 없는데, 외부에서 음수로 변경하면 객체의 무결성이 깨진다.

Setter

이러한 문제점 때문에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직접적인 외부에서의 필드 접근을 막고 대신 메소드를 통해 필드에 접근하는 것을 선호한다. 그 이유는 메소드는 데이터를 검증해서 유효한 값만 필드에 저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역할을 하는 메소드가 Setter이다.

public class GetterAndSetterPractice {
	private double speed;
	
	public void setSpeed(double speed) {
		if(speed < 0) {
			this.speed = 0;
			return;
		} else {
			this.speed = speed;
		}
	}
}

다음 코드를 보면 speed 필드는 private 접근 제한을 가지므로 외부에서 접근하지 못한다. speed필드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Setter인 setSpeed()메소드를 이용해야 한다. setSpeed() 메소드는 외부에서 제공된 변경값(매개값)을 if문으로 검증하는데, 음수일 경우 0을 필드값으로 저장한다.

Getter

외부에서 객체의 필드를 읽을 때에도 메소드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 필드값이 객체 외부에서 사용하기에 부적절한 경우, 메소드로 적절한 값으로 변환해서 리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역할을 하는 메소드가 Getter이다.

public class GetterAndSetterPractice {
	private double speed;
	
	public double getSpeed() {
		double km = speed*1.6;
		return km;
	}
}

다음 코드를 보면 speed필드는 private 접근 제한을 가지므로 외부에서 읽지 못한다. speed 필드를 읽기 위해서는 Getter인 getSpeed() 메소드를 이용해야 한다. getSpeed() 메소드는 마일 단위의 필드 값을 km 단위로 변환해서 외부로 리턴한다.

Getter와 Setter의 기본 작성 방법

public class GetterAndSetterPractice {
	private String fieldName;
		
	//Getter
	public String getFieldName() {
		return fieldName;
	}
		
	//Setter
	public void setFieldName (String fieldName) {
			this.fieldName = fieldNam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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